기업들의 광고를 보면 카피, 즉 한 줄의 문구가 가진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카피 자체만 보면 쉬워보이지만, 실제로 내 브랜드를 위해서 글을 쓰기 위해 메모장을 켜보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카피를 쓰기 막막할 때는 '다른 기업들은 어떤 문장을 썼을까'를 둘러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처럼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기업들의 역대 광고 카피들을 모아봤어요. 그 첫 번째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역대 광고 카피입니다.
목차
#역대 갤럭시 시리즈 카피 문구
1. 갤럭시 SⅠ(2010)
SUPER SMART
<갤럭시S TV 광고 카피 문구>
SUPER YOU! 당신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다
모든 세상이 만만해진다 SUPER SMART
2010년, 아이폰 뿐이던 스마트폰 시장에 삼성전자가 갤럭시S를 꺼내들었습니다. 애플이 2007년 아이폰 1세대인 아이폰 2G에서 시작해 아이폰 4세대를 세상에 선보인 시점이었어요. 참고로 아이폰 4세대의 광고 카피 문구이자 슬로건은 "This changes everything. Again. (다시 한 번,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했다.)"였습니다.
2. 갤럭시SⅡ (2011)
당신이 스마트해지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갤럭시S2 TV 광고 카피 문구>
Before Gallaxy S2, After Gallaxy S2
2G와 3G를 지나 LTE 시대가 문을 열었습니다. 특히 'Smart'라는 단어에 방점을 찍었네요. 당시 한국 스마트폰 시장 최초로 400만 대 판매고를 넘기며 대단한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3. 갤럭시SⅢ (2012)
Designed for human
<갤럭시S3 TV 광고 카피 문구>
It understands you (당신을 이해합니다)
shares what's in your heart (당신의 마음을 공유합니다)
keeps track of loved ones (사랑하는 사람들을 따릅니다)
recognises who you are (당신이 누구인지 알아봅니다)
follows your every move (당신의 모든 움직임을 따라갑니다)
sees your best side (당신의 가장 좋은 면을 봅니다)
sheres the warmth of nature (자연의 따뜻함을 느낍니다)
waits ill you're asleep (당신이 잠들 때까지 기다립니다)
Samsung Galaxy SⅢ
갤럭시S3는 유선형 디자인과 함께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 철학을 강조했어요. TV 광고 또한 고객의 실제 삶에서 스마트폰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고객 중심적인 쉬운 언어를 사용한 것이 눈에 띄어요.
4. 갤럭시 S4 (2013)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
<갤럭시S4 TV 광고 카피 문구>
사진에 소리를 담다(SOUND AND SHOT)
Life companion(삶의 동반자), 갤럭시 S4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넘어, 우리의 일상에 더 깊게 스며드는 스마트폰을 묘사했어요. 5인치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13MP 카메라,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며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추가했어요. 광고에서는 듀얼 카메라, 사진을 촬영할 때 소리와 음성을 함께 저장하는 '사운드&샷' 기능을 중점으로 소개했어요.
5. 갤럭시 S5 (2014)
당신의 새로운 감각
My Life powered by Samsung GALAXY S5
<갤럭시S5 TV 광고 카피 문구>
믿기지 않는 놀라운 속도
눈으로 보는 그 이상의 놀라움
LTE보다 3배 빠른 세계 최초 광대역 LTE-A폰
당신의 새로운 감각, 갤럭시S5
갤럭시S5의 카피 문구는 갤럭시가 사용자 경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음을 알렸습니다. 다만 당시 디자인 부분에서 엄청난 혹평을 받으며, 이후 갤럭시 S6는 디자인 혁신에 중점을 두게 돼요.
6. 갤럭시 S6 (2015)
눈부시게. 모든 것을 새롭게.
갤럭시 S6의 광고는 기능보다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강조하려 한 것이 보여요. 메탈프레임과 유리 소재를 전후면에 사용하고 편광 필름을 활용하면서 '역대 갤럭시 중 가장 예쁘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카피 문구도 마찬가지로 갤럭시 기기의 심미적인 변화를 내포하고 있어요. 더불어 갤럭시 S6과 함께 삼성의 결제 솔루션인 삼성페이가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7. 갤럭시 S7 (2016)
상상보다 놀랍게. 무엇이든 마음껏.
문구만 봐서는 평이해 보입니다. 하지만 '상상보다 놀랍게, 무엇이든 마음껏'이라는 표현의 맥락을 알면 재미있어져요. 갤럭시 S7은 방수 기능을 본격적으로 지원했거든요. 물에 넣어도 젖지 않으니까 상상보다 놀랍고, 전보다 무엇이든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의미인 거죠. TV 광고를 통해 'S7은 심지어 술을 쏟아도 고장나지 않는다'를 보여준 덕에 당시 S7을 수중에서 사용하는 후기들이 많이 올라왔어요. 물 속에 넣거나 세면대에서 비누칠을 해도 침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8. 갤럭시 S8 (2017)
완성이자 새로운 시작
Unbox your phone
<갤럭시S8 TV 광고 카피 문구>
완성이자 새로운 시작
Unbox your phone, Galaxy S8 | S8+
전반적인 디자인은 갤럭시 S6와 유사하지만 디스플레이 전면을 다 채우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선보이며 더 세련되어졌다는 평을 받았어요. 그리고 삼성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Bixby)가 이때 첫 선을 보이며 말 그대로 모바일폰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9. 갤럭시 S9 (2018)
세상을 열다, 다시 새롭게
The Camera. Reimagined.
갤럭시 S9의 가장 큰 특징은 카피 문구에서 특기했듯 '카메라'입니다. 외부 광량에 맞춰 빛이 들어오는 입구의 크기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가변 조리개를 달았는데요. 기존 스마트폰에서는 조리개가 고정되어 있었지만 갤럭시S9 시리즈에서는 마치 카메라처럼 f/1.5와 f/2.4 둘 중 하나로 수동 선택 또는 자동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10. 갤럭시 S10 (2019)
새로운 갤럭시를 만나다
갤럭시 S10은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10주년을 기념하는 모델입니다. 5G 시대를 선언하며 등장했어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도입해 전면 카메라를 화면 안에 배치했고, 초광각 렌즈와 트리플 카메라 시스템을 채택했어요. 또 화면 내장 지문 인식 기능과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추가하며 그 어느 때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11. 갤럭시 S20 (2020)
당신이 원하던 가장 갤럭시다운 혁신
Change the way you Experience the World
<갤럭시S20 TV 광고 카피 문구>
10배를 넘어 100배 줌
4K를 넘어 8K 동영상
100만을 넘어 1억 8백만 화소
한 번에 찍고 알아서 골라주는 AI 카메라까지
새로운 10년의 시작
당신이 원하던 가장 갤럭시다운 혁신, 갤럭시 S20
2020년을 맞이해 출시된 갤럭시 S20 시리즈는 5G 네트워크를 지원해 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했어요. 앞자리 숫자가 1에서 2로 바뀌었을 뿐인데 대단한 혁신 또는 변화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게 신기하죠. 카피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는 대목이네요.
12. 갤럭시 S21 (2021)
두근거리게.
Epic, in every way
<갤럭시S21 TV 광고 카피 문구>
한 몸에 받다. 세상의 시선.
두근거리게.
Epic. In every way, Galaxy S21
전작인 S20이 툭 튀어나온 카메라 디자인이었던 반면 S21은 후면 카메라 디자인이 일체형으로 바뀌었고, 더 나은 카메라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어요. S21 울트라 모델은 더 나아가 S펜을 지원해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주목받았어요.
13. 갤럭시 S22 (2022)
쭉 이어 활짝 이루다
갤럭시 S22의 광고는 평범한 일반인들을 주인공으로 시리즈를 전개했어요. 한 편당 한 명의 주인공이 자신이 직접 구상하고 기획한 자신의 일상을 영상에 담고 있습니다. '쭉 이어 활짝 이루다'라는 카피는 각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는 모습을 연상케 해요.
14. 갤럭시 S23 (2023)
BLOOOM
갤럭시 S23은 획기적인 메인 카피로 주목을 많이 받았어요. 후면 카메라의 생김새를 닮은 'OOO'을 사용해 'BLOOOM', 'Experience NOOOW, ZOOOM, SMOOOTH' 같은 독창적인 표현을 만들어냈거든요. 메인 카피 하나로 콘텐츠에 통일감을 만들면서 소비자에게 강하게 각인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15. 갤럭시 S24 (2024)
내 손 안의 갤럭시 AI
새로운 AI 기능이 대거 탑재됐어요. 실시간 통화 번역기능, 텍스트 내용 요약기능, 사진 편집 AI 기능, 메시지 말투 변환 기능 등 다양해요. 이전 버전에서도 AI 기능이 지원되긴 했지만 S24에서는 삼성 가우스라는 자체 생성형 AI 모델을 이용했다는 점이 차별점이에요. 카피에서도 AI 기능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걸 볼 수 있죠.
16. 갤럭시 S25 (2025)
진정한 AI폰
<갤럭시 S25 디지털 광고 카피>
진정한 AI 폰이 옵니다
갤럭시 AI와 함께, 새로운 세상이 열립니다
2024년에 이어 2025년의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AI 각축전이 벌어질 예정이에요. 2025년 1월 24일부터 25년 2월 3일까지 사전 판매 중인 갤럭시 S25는 광고 전면에 갤럭시 AI를 내세웠어요. 대부분의 기능은 전작과 같지만, 갤럭시 S25에서는 구글의 제미나이가 더 광범위하게 쓰인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고, Now Brief와 같은 새로운 AI 기능이 강조되고 있어요.
#갤럭시 카피 문구 한눈에 모아보기
- 갤럭시S: SUPER SMART
- 갤럭시SⅡ: 당신이 스마트해지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 갤럭시SⅢ: Designed for human
- 갤럭시 S4: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
- 갤럭시 S5: 당신의 새로운 감각
- 갤럭시S6: 눈부시게. 모든 것을 새롭게.
- 갤럭시S7: 상상보다 놀랍게. 무엇이든 마음껏.
- 갤럭시S8: 완성이자 새로운 시작
- 갤럭시S9: 세상을 열다, 다시 새롭게
- 갤럭시S10: 새로운 갤럭시를 만나다
- 갤럭시S20: 당신이 원하던 가장 갤럭시다운 혁신
- 갤럭시S21: 두근거리게.
- 갤럭시S22: 쭉 이어 활짝 이루다
- 갤럭시S23: BLOOOM
- 갤럭시S24: 내 손 안의 갤럭시 AI
- 갤럭시S25: 진정한 AI폰